(▲ 8/8(화), KBS창원 <감시자들> 다시보기 영상)



창원 성산구 국회의원인 노회찬 원내대표가 출연한

KBS 창원 <감시자들> 특집 "지역 국회의원 별별 토크" 1부가 방송되었습니다.







<감시자들> 여름특집, "지역 국회의원 별별 토크"에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창원 성산구)를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김해 을), 자유한국당 박완수 의원(창원 의창구) 등 경남지역 국회의원들이 함께했습니다.







첫 번째 코너는 의정활동에 대한 "셀프 자랑 대결"이었습니다. 2016년 4월 총선을 치르고 1년 조금 넘게 지난 지금, 노회찬 원내대표의 의정활동을 돌아보면 어떤 자랑거리들이 있을까요?







첫 번째 자랑거리는 "약속을 지킨 것"입니다. (엄지척)


노회찬 원내대표가 총선 당시 강조한 공약들이 바로 창원을 비롯한 경남지역의 생활요금 인하였습니다. 도시가스요금, 수도요금 등 유독 서울보다 비싼 경남지역의 생활요금을 인하하여 주민들의 생활에 보탬이 되고자 하는 약속이었는데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감사원 업무보고 중 감사원장에게 직접 '서울보다 비싼 지역의 도시가스요금'에 대한 감사를 청구했고, <도시가스 소매요금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주제로 창원에서 정책토론회를 갖는 등 각방으로 노력한 결과, 지난 7월 도시가스요금 소폭 인하가 결정되었습니다.


그와 동시에 지난 7월 25일 국무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지방의 비싼 도시가스요금에 대해서 살펴볼 것을 지시하면서 도시가스 요금 인하와 관련된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 도시가스요금 인하가 결정된 것에 만족하지 않고 가정과 기업체의 입장에서 도시가스 요금이 합리적으로 조정, 인하되기 위해서 제도개선의 노력을 이어갈 것입니다^^


(엄지척)







두 번째 자랑거리는 "현장 중심의 정치활동"입니다.


국가산업단지인 창원에는 조선업 경기침체 문제, 노사간 갈등 등 노동관련 현안이 늘 존재합니다. 특히 위기인 STX조선에서 대량으로 해고자가 나오는 것을 막기 위해 법정관리 재판부에 직접 고용유지를 당부했습니다. 그리고 한국산연 노동자 부당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접 일본 산켄전기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했고, 일본 국회의원들을 만나 이 문제의 심각성을 알렸습니다. 그 결과 정리해고 노동자들이 복직하는 쾌거를 거두었습니다. 


이렇게 지역의 엉켜있는 노사관계 문제들을 풀고 화합해서 노사가 모두 만족하는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는 점에서 "현장 중심의 정치활동"을 두 번째 자랑거리로 삼았습니다.







이어지는 순서는 현안에 대한 지역의원들의 평가와 대안이었습니다.


노회찬 원내대표에게 주어진 질문은 '최저임금 인상 결정에 대한 지역 영세업자들의 우려' 였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노 원내대표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정부가 내놓은 대책인 지난 5년간의 인상률보다 초과한 인상분에 대한 정부의 일부 지원, 고용 연장 지원금 인상 등이 단기적으로는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하며, 초단기 처방인 위 대책들과 더불어 "중소기업/대기업, 프렌차이즈/가맹점 등 불합리한 현재 분배구조를 개선하는 중장기적 대안"과 "일자리 문제가 풀리지 않아 자영업으로 발을 돌려 중산층이 몰락하는 상황에서 일자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장기적인 대안"이 필요하다는 것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노회찬 원내대표이 창원 성산구에서 어떤 모습으로, 어떤 활동들을 했는지 잠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총선 공약 1, 2호 법안을 시민들과 함께 발의하고, 낙동강 '녹조라떼'를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심각성을 인지해 대안을 고민하고, 또 항상 주민들과 가까운 곳에서 발로 뛰며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국회의원" 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국회의원 노회찬"의 모습은 <감시자들> 다음 편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광복절인 8월 15일(화) 저녁 7시 30분에 방송되는 KBS 창원 <감시자들 - 지역 국회의원 별별 토크> 2편도 많은 시청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블로그 이미지

노회찬(omychans)

20대 국회의원(창원시 성산구) 정의당 원내대표 진보 정치 최초 3선 의원 &국민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