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사의 서재

 

노회찬"독서는 만남"

 

1972년 16살 때 우연히 월간 현대문학에 연재되던 박경리 선생의 대하소설 『토지』 1부를 접하면서 이 소설은 제5부로 완간될 때까지 이십여년동안 나의 인생 반려자가 되었습니다. 1,2,3부만 열댓번 읽었어요. 책을 읽은 것이 아니라 책을 통해 사람을 만났습니다. 길상이, 관수, 용이, 월선네..마치 고향마을과 이웃들처럼 모든 광경과 사연이 눈앞에 선 할 정도였어요. 질풍노도의 사춘기와 숨도 쉬기 어려울 만큼 암울했던 청년시절 『토지』 속에서 살았고 『토지』가 있어서 행복했습니다.

책은 만나기 위해서 읽습니다. 자연을 만나고 사람을 만나고 과거를 만나고 최종적으로 자신을 만나기 위해서 책을 읽습니다. 그래서 신영복선생은 독서는 삼독이라 했습니다. 먼저 텍스트를 읽고 다음으로 그 텍스트의 필자를 읽고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독자 자신을 읽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요즘 읽는 책은 『김대식의 빅퀘스천』 『금융강국 신기루』 (김학렬), 『정당은 어떻게 몰락하나? 』 (강원택)입니다.

명사 소개

노회찬 (1956 ~ )

  • 작가파일보기

국내작가 : 인문/사회 저자

최신작 : 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노동대학원을 수료했다. 인천지역민주노동자연맹을 창립하고, 매일노동뉴스의 발행인, 진보정치연합의 대표를 역임했다. 국민승리21기획위원장, 민주노동당 사무처장, 중앙선대본부장, 17대 민주노동당 국회의원을 거쳐, 현재 진보신당 ..

명사인물 정보보기

 

명사의 추천

토지 1

박경리 저

이 땅에 두발을 딛고 서 있는 동안 반드시 읽어야 할 우리의 이야기

전태일 평전

조영래 저

어떤 마음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알려주는 한 아름다운 청년의 이야기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신영복 저

가장 어두운 곳에서 가장 따뜻한 인본주의를 키워낸 휴머니즘의 교과서

오주석의 한국의 미 특강

오주석 저

아는만큼 보인다는 말대로 한국 예술의 아름다움을 알게끔 눈을 열어주는 책

빠삐용 : 블루레이

극한 상황에서도 포기할 수 없는 자유를 향한 몸부림

밤이 선생이다

황현산 저

어두운 밤에 희망을 찾는 것은 다름아닌 뜨거운 마음이라는 걸 빼어난 산문으로 그려낸 책.

관련기사

저작자 표시
신고
블로그 이미지

노회찬(omychans)

20대 국회의원(창원시 성산구) 정의당 원내대표 진보 정치 최초 3선 의원 &국민사이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