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노회찬 원내대표, 6/18(월) 83차 상무위 모두발언



“한미 연합훈련 중단 논의 환영.. ‘한국 패싱’ 아니라 군사대결 조장하는 수구야당이 패싱당하고 있는 것”




한미 양국 국방부 당국에 의해서 연합훈련 중단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환영을 표합니다. 이미 6·12 북미회담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 시설 폐쇄 약속이 있었고, 이어서 트럼프 대통령이 연합훈련 중단을 시사한 바가 있었습니다. 특히 8월로 다가오고 있는 을지프리덤가디언(UFG) 훈련을 앞두고 이러한 논의가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길 바랍니다.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듯 지금 남-북-미에 의해 추진되고 있는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 비핵화를 위한 논의에서 신뢰와 선의는 서로 호혜적인 행동이 뒷받침될 때 한발 한발 더 앞으로 나아가는 담보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이번 한미연합훈련 중단과 관련된 논의는 국내 일부에서 얘기되듯 한국이 ‘패싱’당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 내에 있는 냉전적 군사대결을 조장하는 일부 수구야당세력이 패싱당하고 잇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습니다.

지금 이뤄지고 있는 조치가 6·12합의에 이은 신속하고 완전한 비핵화 및 한반도 평화체제 수립 논의의 중요한 징검다리가 될 것을 기대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노회찬(omychans)

20대 국회의원(창원시 성산구) 정의당 원내대표 진보 정치 최초 3선 의원 &국민사이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